언론보도

제목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순항쟁 70주년 기념 학술대회 (전국매일신문, 181016)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순항쟁 70주년 기념 학술대회
2018.10.16 08:11 입력


 전남 여수지역사회연구소(소장 이영일)가 16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여순항쟁7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열기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학술대회는 ‘다시 보는 여순사건과 운동의 성격’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국회에 계류중인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한다.
 여순사건 관련 전문가와 현대사 전공자들이 참석해 여순항쟁에 대한 민족사적·세계사적 의미와 성격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홍수 성공회대 교수가 나서 ‘7일의 항명, 70년의 아픔’이란 주제로 발제할 예정이다.
 주철희 박사가 나서 ‘항쟁과 반란의 경계, 여순항쟁 성격 규정’에 대해 발표하고, 박태균 서울대 교수는 ‘여순사건, 지방의 범위를 넘어서’를 발제할 예정이다.
 발제 후 지정토론과 종합토론을 벌여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공론화 할 예정이다.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측은 “현대사 전공자들이 본격적으로 여순항쟁에 대해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여순사건특별법 제정 과정에서 사건의 정의를 규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수/ 나영석기자 ysn@jeonmae.co.kr




http://www.jeonmae.co.kr/news/view.html?section=103&category=164&no=246959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