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폭력피해 생존자를 위한 심신이완 프로그램 아우토겐 트레이닝
2012 5월 15 - 17:40 익명 사용자

<<심신이완 프로그램: 아우토겐 트레이닝(autogens training)>>

삶은 긴장과 이완이 조화롭게 반복되며 흘러갑니다. 깨어나면 어느 정도 긴장하여 활동하고 일이 끝나면 휴식을 취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과입니다. 하지만 휴식없이 지나친 긴장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긴장과 이완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과중한 업무 때문에 항상 스트레스를 받으면 쉬는 시간이 잠깐 생겨도 마음 편히 쉬지 못하고, 위협적인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그 상황이 끝난 후에도 불안함을 떨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마음을 편하게 먹으려고 노력하지만 이미 균형이 깨진 상태에서는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잠을 자려고 여러 방법을 동원해보지만 쉽게 잠이 들이 않을 때처럼 애를 쓸수록 오히려 잘 되지 않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도한 긴장으로 인해 상실한 이완의 능력을 회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스스로 몸과 마음이 좀더 편안한 상태에 이를 수 있도록 하는 이완훈련입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은 독일의 요한네스 슐츠 박사가 개발한 구조화된 이완요법이며, 간단한 문구를 반복하는 것을 단계적으로 학습하고 규칙적으로 연습하게 됩니다. '스스로 생성하는 연습'이라는 단어 자체의 의미처럼 이러한 훈련을 통해 스스로 이완하여 편안한 상태에 머무를 수 있게 됩니다. 보통 5~8주가 지나면 아우토겐해지며, 30초~1분 이내의 짧은 시간에 고요한 마음의 상태로 들어가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완을 통해서 신체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동시에 분노, 격정, 두려움을 비롯한 불쾌한 감정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8주간의 아우토겐 트레이닝을 통해 스트레스 상태로부터 벗어나 깊은 회복과 치유를 경험하고 진정한 성장의 원동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조이수현
참가자: 폭력피해 생존자
참가비: 무료
기간: 6월 7일~7월 26일(총 8회) 매주 목요일 오후 7:30~9:30

매주 빠짐없이 참여하셔야 합니다.

신청방법: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connect@traumahealingcenter.org)로 보내주시면 참가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선착순 마감)

문의전화: 02-747-1210(평일 오전 10시~오후 5시)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