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제목 제6회 평화박물관 세계대회(2008.10.6~8)
세계 평화박물관 네트워크는 1992년, 여러 나라의 평화박물관(peace museums), 전쟁반대박물관(anti-war museums) 그리고 이와 유사한 기관들의 관계자들이 처음으로 한데 모였던 세계대회에서 결성되었습니다.

첫 세계대회는 1992년 영국 브래드포드에서 개최되었고, "Give Peace a Chance"라는 영국협회에 의해 준비되었습니다. 호주. 일본. 미국을 포함한 10개 나라의 30명 이상의 대표들이 참석하여 경험을 나누고 향후 협력을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고 합니다.

세계 평화박물관 네트워크는 정보, 자료, 전시의 교환을 장려하고 평화박물관과 관련된 기관 및 개인 사이의 유대를 만들고 노하우를 확산시키는 공동 전시 등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다른 지역에 더 많은 평화박물관의 설립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세계 평화박물관 네트워크 홈페이지( http://www.museumsforpeace.org ) 에 방문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총 다섯 번의 국제회의가 열렸네요.

- 1992 Bradford (UK)
- 1995 Stadtschlaining ( European Peace University - Austria )
- 1998 Osaka and Kyoto ( Japan )
- 2003 IJzertoren, Museum of War, Peace and Flemish Emancipation (Diksmuide, Flanders-Belgium)
- 2005 Gernika-Lumo (Spain)


2005년 5회 평화박물관 세계대회는 저희 평화박물관에서도 한홍구 상임이사와 이수효 사무처장이 참석을 했었습니다.

올해는 10월 6일부터 8일까지 교토 리츠메이칸 대학 평화박물관에서 6회 세계대회가 열립니다.

저희도 참석할 예정인데요.

첨부파일로 제6회 세계대회 프로그램을 올립니다. 참고하세요!
첨부파일
The_Sixth_International_Conference_of_Museums_for_Peace.pdf
작성일자 2018-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