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

번호 199
제목 [토론회] 한국인 원폭피해자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토론회

2015 5월 28 - 11:05 PEACE518


오는 6월 1일에 한국인 원폭피해자 문제를 널리 알리고 19대 국회에 발의된 원폭피해자 특별법 제정 촉구 및 사회 여론 형성을 위한 기자회견 및 특별 토론회를 진행합니다. 평균 연령 82세인 한국인 원폭피해자 1세의 나이를 생각할 때 한국인 원폭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법 제정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일입니다. 6월 1일 오후 1시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인 원폭피해자 1세와 원폭 2세가 직접 한국인 원폭피해자 특별법 제정의 당위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로 이동하여 한국인 원폭피해자 및 특별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토론회에서는 원폭 당시 강제징용, 이주 등으로 일본에 머물다 피폭된 한국인 원폭피해자에 대해 알아보고, 원폭피해자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과 쟁점이 논의됩니다. 또한 원폭피해자 1세인 성락구 (사)한국원폭피해자협회 회장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인 원폭피해자들의 고단했던 삶을 들어볼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여·야당 간사 의원인 김성주 의원과 이명수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사)한국인원폭피해자협회, 원폭피해자및자녀를위한특별법추진연대회의 공동 주관으로 개최합니다.

■일시 : 2015년 6월 1일 월요일 오후 2시
■장소 :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
■사회 : 전갑생(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연구원)
■발제1. 원폭과 인권, 그리고 한국인 원폭피해자(한홍구_성공회대 교수)
  발제2. 원폭피해자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과 쟁점(김준현_건강세상네트워크 공동대표)
  발제3. 원폭피해자가 말하는 원폭피해자 특별법(성락구_(사)한국원폭피해자협회 회장)
●주관 : 국회의원 김성주, 이명수
●주최 : (사)한국원폭피해자협회, 원폭피해자 및 자녀를 위한 특별법 추진연대회의

첨부파일
작성일자 2018-08-20
조회수 310